1) 시작
언리얼 엔진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서버는 보통 소규모 MO 게임을 위한 서버들이다.
(서버 관련 내용은 아래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한번 찾아보시길)
어느 분이 정리해주신 데디와 리슨서버의 차이점 https://mingyu0403.tistory.com/271
[Unreal] 멀티 플레이 정리 (데디케이트 서버, 리슨 서버)
데디케이트 서버 개념 호스트를 담당하는 서버 + 여러 명의 클라이언트 설명 계속 24시간 하루종일 돌아가야하는 게임일 경우, 데디케이트 서버를 사용한다. 참고 언리얼에서 데디케이트 서버를
mingyu0403.tistory.com
엔진에서의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https://docs.unrealengine.com/4.27/ko/InteractiveExperiences/Networking/Server/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멀티플레이어에서 서버의 역할에 대한 개요입니다.
docs.unrealengine.com
데디 서버의 한계에 관한 Rookiss 님의 답변 https://www.inflearn.com/questions/416507
언리얼 클라와 실습 IOCP 서버를 연동하는 법을 알고 싶습니다. - 인프런 | 질문 & 답변
안녕하세요 선생님, 자체 제작한 IOCP서버와 언리얼 엔진으로 만든 클라의 연결법을 배우고 싶어 이번 강의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전에 구현 해봤던 SFML을 이용한 간단한 2D게임은 기존
www.inflearn.com
하지만 우리들은 IOCP를 사용한 서버를 만들기로 기획하였기에 나는 서버와 통신하는 방법을 이곳저곳 찾아보았다. (아마 이글을 보시는 분들도 대부분 같은 고민을 가지고 찾아오셨을꺼라 생각한다.)
결론은 직접 네트워크 통신을 구현해야 한다는 것인데 소켓 프로그래밍은 3학년 2학기 때 수업에서 배우고 또 직접 개발을 해본 경험이 있기에 괜찮지만 문제는 이걸 엔진과 연동해서 사용해본 적이 없다는 것이다.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결국 서버와 연결에 성공했지만 진짜 그 과정에서 참고할 자료가 너무너무너무 없어서 정말 힘들었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IOCP 서버와 언리얼 엔진사이의 소켓통신을 구현하는 과정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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