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작

언리얼 엔진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서버는 보통 소규모 MO 게임을 위한 서버들이다.

(서버 관련 내용은 아래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한번 찾아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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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우리들은 IOCP를 사용한 서버를 만들기로 기획하였기에 나는 서버와 통신하는 방법을 이곳저곳 찾아보았다. (아마 이글을 보시는 분들도 대부분 같은 고민을 가지고 찾아오셨을꺼라 생각한다.)

결론은 직접 네트워크 통신을 구현해야 한다는 것인데 소켓 프로그래밍은 3학년 2학기 때 수업에서 배우고 또 직접 개발을 해본 경험이 있기에 괜찮지만 문제는 이걸 엔진과 연동해서 사용해본 적이 없다는 것이다.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결국 서버와 연결에 성공했지만 진짜 그 과정에서 참고할 자료가 너무너무너무 없어서 정말 힘들었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IOCP 서버와 언리얼 엔진사이의 소켓통신을 구현하는 과정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1) FSocket, Winsock 연결

(2) 패킷 Send와 Recv 그리고 스레드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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